[민선기의 드론세상][호주] 한국과 다른 효과적인 호주의 초등학생 교육 방법

민선기 겸임기자 승인 2024.04.03 16:30 의견 0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기록 / 사진 = 민선기 겸임기자

호주 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 과정을 관리하며, 학습 결과를 평가한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학교 실습장에서 재배한 채소들 / 사진 = 민선기 겸임기자

호주 초등학교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예술, 음악, 체육 활동에 참여하며, 자신의 재능과 관심사를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호주 초등학교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활동도 제공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설계되었고, 학교 주변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교육에 임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니즈(needs)를 파악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력한다.

교장선생님의 머리에 아이디어 뿔이 돋았다 / 사진 = 민선기 겸임기자

호주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활동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M 교육이다. 이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의 영역을 통합하는 교육이다.학생들이 STEM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STEM 교육 활동을 제공한다.

둘째, 다문화 교육이다. 호주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이기에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다문화 교육 활동을 제공받는다.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배우고, 음식을 만들어 먹는 등의 활동을 실시한다.

셋째, 지역 사회 연계 교육이다.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인데,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단체를 방문하고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만나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호주 초등학교는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호주 초등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아이들의 단어확장을 위한 아동작품 / 사진 = 민선기 겸임기자

호주 초등학교는 만 6세부터 1학년에 입학하고, 6학년까지 총 7년의 과정을 이수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담임제로 운영되며, 담임교사가 모든 과목을 담당한다.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예술, 체육 등 다양한 과목을 배우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프로젝트나 연구 활동도 많이 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능력에 따라 적절한 지원과 도전을 제공한다. 우수한 학생들은 4학년 때 입시를 통해 영재학급 (Opportunity Class)에 선발될 수 있으며, 6학년 때는 셀렉티브 고등학교 (Selective High School)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호주 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업 뿐만 아니라 건강과 행복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학교는 보통 아침 8시 30분에 등교하여 오후 3시에 마치며, 수업 중간에는 간식 시간과 점심 시간에 야외에서 뛰어놀 수 있는 쉬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휴대폰이나 컴퓨터의 사용을 제한하고, 실제로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학교의 교실 풍경 / 사진 = 민선기 겸임기자

마지막으로, 호주 초등학교와 한국 초등학교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하였다.

학년과 학기: 호주 초등학교는 만 6세부터 1학년에 입학하고, 6학년까지 총 7년의 과정을 이수한다. 한국 초등학교는 만 7세부터 1학년에 입학하고, 6학년까지 총 6년의 과정을 이수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4학기제로, 각 학기는 약 10주이고, 학기 사이에는 2주의 방학이 있다. 한국 초등학교는 2학기제로, 각 학기는 약 20주이고, 학기 사이에는 5주의 방학이 있다.

수업과 교과서: 호주 초등학교는 담임제로 운영되며, 담임교사가 모든 과목을 담당한다. 한국 초등학교는 과목별로 다른 교사가 수업을 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교사가 직접 수업 자료를 만들거나 인터넷에서 찾아서 사용한다. 한국 초등학교는 교과서를 사용하고, 교육부에서 인증한 교과서만 사용할 수 있다.

식사와 놀이: 호주 초등학교는 급식을 제공하지 않고, 학생들은 간식과 점심을 직접 준비해서 가져와야 한다. 한국 초등학교는 급식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급식비를 내야 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오전 간식 시간과 점심 시간에 야외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다. 한국 초등학교는 오전 간식 시간은 없고, 점심 시간에는 식사 후에 놀이터나 체육관에서 놀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유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