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한우목장./ 사진=민선기 겸임기자

서산 한우목장은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목장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한우 전문 목장이다. 여기에서는 우리나라 한우의 종자가 되는 씨수소를 생산하고 관리하면서 전국의 암소들에게 정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서산 한우목장은 광활한 초지가 시원한 풍광을 선사하는 곳으로, 서산9경 중 제8경으로 불린다.

서산 한우목장 초지./ 사진=민선기 겸임기자

봄철에는 초지 능선을 따라 벚꽃이 만개하여 낭만이 넘치고, 가을에는 단풍이 물들어 화려한 색채를 뽐낸다. 목장에서는 3,000여 마리의 한우가 한가롭게 풀을 뜯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아름다운 주변 경관과 함께 시골의 순박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서산 한우목장의 특징으로는 첫 번째로 깨끗한 환경에서 한우들을 사육한다는 것이다. 넓은 초지와 깨끗한 물을 제공하여 한우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질병 예방을 위해 철저한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두 번째 특징은 과학적인 사육이다. 사료와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공급하고, 운동을 통해 한우의 건강을 유지해 한우의 생산성을 높인다.

세 번째로는 우수한 품질의 한우 생산이다. 서산 한우목장은 우수한 유전자를 가진 한우를 선발해 사육하고 있다. 네 번째 특징은 한우 테마공원인데 서산 한우목장에는 한우 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한우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전시관과 한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 특징으로는 한우테마거리가 서산 한우목장 인근에 자리 잡고 있다. 다양한 부위의 한우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과 한우 관련 기념품을 판매한다.

서산 한우목장은 한우의 생산과 보급에 기여하고, 관광객들에게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곳이다. 가축병으로 한우를 보호하기 위해 내부 출입은 금하고 있지만 워낙 목장의 규모가 커 주위에서 둘러보아도 그 아름다움은 충분히 느낄 수 있다.